Book

[베스트셀러] 넷포지티브

리딩왕 2024. 2. 14. 15:03

 

#넷포지티브

#알라딘중고서점

저자

폴 폴먼 (Paul Polman)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교와 미국 신시내티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P&G 유럽 지역 회장, 네슬레 CFO를 지내고 2009년, 유니레버 창립 이후 역사상 첫 외부 출신 CEO로 임명되었다. 부임 후 모두를 위한 성장 전략으로 이른바 ‘넷 포지티브’ 경영을 시작했다. ESG경영, 착한 경영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고 그는 10년의 재직 기간 동안 탄소배출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매출은 두 배로 성장시켰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폴먼을 지난 10년간 가장 걸출했던 CEO로 꼽았으며, 국제여론조사기관 글로브스캔은 파타고니아와 이케아를 제치고 유니레버를 10년 연속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선정했다.

앤드루 윈스턴 (Andrew Winston)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작가이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전략 분야 탑클래스 이론가 중 한 명이다. 지속가능성 전략을 다룬 책 『녹색 황금』(Green to Gold)과 『빅 피봇』(The Big Pivot)은 7개 언어로 번역되어 15만 부 이상 팔렸다. 앤드루는 2020년 세계적 경영 사상가 순위인 싱커스50 레이더 (Thinkers 50 Radar)에 ‘내년에 주목해야 할 30명의 사상가’로 꼽히기도 했다. 3M, 듀퐁, HP, 잉거솔랜드, 존슨앤존슨, 킴벌리클라크, 메리어트, 펩시코, PwC, 유니레버를 포함한 세계 유수의 회사들이 그에게 ESG경영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

목차

서문 넷 제로를 넘어 넷 포지티브로

들어가며 유니레버가 워런 버핏의 164조 인수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크래프트하인즈의 인수합병 시도, 그 뒷이야기 | 오늘날 기업과 투자자가 당면한 질문 | 기회를 만드는 넷 포지티브 전략 | 기업에게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 기후변화와 불평등이라는 현실 | 넷 포지티브가 창출하는 가치 | 기술은 이미 우리 편에 서 있다 | 청년층은 변화를 원한다

1장 모두가 상생하며 성과를 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_넷 포지티브 경영의 5가지 원칙

모든 결과에 책임을 진다 |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한다 |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수익을 안겨준다 | 주주 가치 창출은 목표가 아닌 결과다 | 시스템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협력한다

2장 비즈니스 리더는 어떻게 세상을 구하는가

_넷 포지티브 리더의 5가지 특징

기업의 목적을 알고 있다 | 높은 수준의 공감 능력이 있다 | 가장 큰 도전과제를 추구할 용기가 있다 | 도덕적 리더십을 일관되게 발휘한다 | 변혁적인 협력관계를 찾아나선다

3장 목적은 어떻게 기업의 전략이 되는가

유니레버의 심장을 되살리다 | 기업이 목적을 찾아야 하는 이유 | 유니레버의 목적을 찾아서 | 직원 개개인의 목적을 찾아주는 일 | 목적이 선순환되는 넷 포지티브 기업으로

4장 넷 포지티브를 방해하는 한계 뛰어넘기

좁은 생각의 틀을 깨라 | 경계를 부수는 원대한 목표, USLP | 지속가능성 목표의 5가지 핵심 | 기업에게 변화는 의무다

5장 한없이 투명한 세상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

넷 포지티브 기업의 핵심 자산, 신뢰 | 기업이 신뢰를 쌓기 위해 해야 하는 일 | 신뢰는 기회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린다

6장 함께하면 “1+1=11”이 되는 마법

넷 포지티브 기업이 추구해야 할 협력관계 | 가치사슬 영향 극대화하기 | 산업 부문 바꾸기 | 여러 산업에 걸친 문제 해결하기 | 시민사회와 협력하기 | 정부와 협력하기 | 다중이해관계자와 함께하기

7장 시스템을 바꾸면 나타나는 놀라운 편익

자기 잇속만 챙기는 로비의 종말 | 공공–민간 협력관계가 해결해야 할 과제 | 시스템 변화로 나아가는 경로 | 장기적인 편익은 놀라운 방식으로 나타난다

8장 기업이 더는 눈감을 수 없는 9가지 핵심 쟁점

세금 | 부패 | 과도한 성과급 | 주주 단기주의 | 지식과 역량이 부족한 이사회 | 노동 착취 | 동업자협회의 로비 | 정치자금 | 다양성과 포용성 부족

9장 넷 포지티브 기업 문화를 구축하라

높은 직원 참여도 | 잘 짜여진 조직 인프라 | 목적 지향적인 브랜드가 존재 | 공동체 및 지역 문화와의 연결성

10장 물고기는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다

폭넓은 충격에 대해 더 많이 책임져라 | 소비와 성장이라는 개념에 도전하라 | 성공의 지표와 구조를 다시 생각하라 | 사회 계약을 개선하라 | 자본주의 곡선을 구부리고 금융 시스템을 개혁하라 | 사회를 떠받치는 기둥을 지켜라

넷포지티브 정의

성장을 추구하면서 사회, 환경,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기업의 경영 전략을 뜻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 관리로 세상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넘어, '순 긍정적' 영향을 창출하고 세상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